이벤트 분석(beta)
개요
DeepSearch 는 정치, 경제, 사회 등 다양한 이벤트가 과거에 어떻게 영향을 미쳐왔는지를 손쉽게 분석할 수 있는 분석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벤트 분석 beta버전은 뭐가 다른가요?
베타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1) 이벤트 정의 정교화, 2) 특정 이벤트에 대해 top-down 및 bottom-up 양방향 분석이 가능해졌습니다 - 사용자가 정의한 다양한 이벤트가 시장 전체(top-down) 에 미치는 영향 부터 개별 산업, 주식 및 사용자의 포트폴리오에 미치는 영향(bottom-up)까지 한번에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분석은 기본 메뉴에 포함되지 않으며, 별도 서비스 신청을 통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분석 프로세스
1단계: 이벤트 시기 지정, 시장 전체애 대한 영향 파악 2단계: 주식 및 채권 분석 3단계: 포트폴리오 분석
이벤트 분석은 이벤트가 발생한 시점 전후의 시장 및 주식, 채권의 반응이 어떠했는지를 분석합니다.
이를 위하여, 사용자는 1) 분석할 이벤트를 정의하고, 2) 분석 대상을 지정해야 합니다. 여기서 분석 대상은 시장 전체-KOSPI 지수-일수도 있고, 특정 산업-자동차-일수도 있으며, 개별 종목이 될수도 있습니다.
이벤트 시점 정의
사용자는 이벤트가 벌어진 시점을 정하기 위하여, 아래의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특정 주제의 뉴스 트렌드 변화를 바탕으로 시점 정의
2) Market Indicator ( 환율, 금리, 주식시장 주요 지표 등 ) 을 바탕으로 시점 정의
3) 주요 사건 정리를 참고해 정의
4) 사용자가 날짜 직접 지정
5) 과거 사용자가 저장한 이벤트 날짜 불러오기
1~4방법은 아래 화면에서 이벤트 날짜 조회 기준 선택에서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되고, 5) 과거 저장한 이벤트 날짜를 불러오고 싶은 경우는 오른쪽 상단 불러오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1) 특정 주제의 뉴스 트렌드 변화를 이용
특정 주제에 대한 과거 20년치의 뉴스 트렌드를 바탕으로 이벤트 시점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 북핵에 대한 뉴스 트렌드 그래프를 바탕으로, 언제 북핵 관련 이벤트가 있었는지를 확인하고, 그 시점들을 이벤트 시점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래프는 북핵에 대한 뉴스 트렌드 그래프 입니다.
그래프의 y축은 그날 북핵 이슈가 전체 뉴스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의미 합니다. news trend 수치가 10이라는 의미는, 그날 뉴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0% 라는 의미 입니다.
트렌드가 가장 높았던 시점에 빨간색 점이 표시되며 사용자는 이 이벤트 시점을 의도에 따라 추가하거나, 삭제하여 이벤트 시점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 편의를 위해 검색 기간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 아래의 하늘색 막대를 조절해 2010 ~2019로 걸쳐놓으면 해당 기간의 뉴스만 검색해 트렌드를 포착합니다.
또한 트렌드 날짜의 뉴스 목록을 훑어보고 체크박스를 선택 또는 해제해 이벤트 날짜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뉴스 title 옆 Nav 화살표를 클릭하면 해당 날짜의 관련 기사 title을 쭉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Market Indicator ( 환율, 금리, 주식시장 주요 지표 등 ) 를 이용
또한 환율, 금리, 주식시장의 주요 지표 등 다양한 Market Indicator 의 추이 변화를 이용하여 이벤트 시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달러를 선택하면, 과거 20년간의 일별 미국 달러 환율을 차트로 보여주고, 일별 변화량이 가장 컸던 주요 시점을 자동으로 이벤트 시점으로 지정합니다.
x축은 일별 날짜를, y축은 환율을 표기하며, 빨간색 점은 환율 변동폭이 컸던 날짜들을 이벤트 시점으로 지정한 값이 됩니다.
뉴스 트렌드의 경우, 해당 날짜의 값이 컸던 날짜를 이벤트 시점으로 지정하며, Market Indicator 의 경우 일별 변화량이 큰 날짜를 이벤트 시점으로 지정합니다. 환율 등의 indicator 경우, 높다 낮다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날 얼만큼 크게 변화했는지가 중요한 팩터가 되기 때문입니다.
3) 주요 사건 정리
전체 검색 기간(sample period), KOSPI 수익률, 원/달러 환율 변화율 3개 팩터를 기준으로 원하는 시기를 거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KOSPI가 하루에 5% 이상 급락하고 환율이 2.5% 이상 급등한 시장 패닉 상황을 찾을 때는 주요 사건 정리 화면에서 필터 range 변경만으로 간편하게 원하는 시기를 골라낼 수 있습니다.
선택된 이벤트 날짜 목록
사용자가 이벤트 시점을 지정하고 나면 선택된 날짜 목록을 확인 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베타 버전은 사용자 고유의 이벤트 날짜 지정 및 저장, 그리고 과거 저장한 날짜 불러오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아래 선택된 이벤트 날짜 목록 오른쪽 상단의 저장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날짜들이 저장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이벤트 시점이 언제인지를 정의하는 과정은 모두 끝난 것입니다.
2. 주식 & 외환 & 채권 시장 분석
이벤트 시점을 정의하면 개별 주식, 채권에 대한 분석이 아닌 시장 전체의 반응을 먼저 살펴 보게 됩니다.
시장 전체가 아닌 개별 주식 혹은 채권에 대한 bottom-up 분석이 궁금할 때는 화면 오른쪽 위 버튼을 클릭합니다.
특정 산업, 개별 주식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때는 '주식 분석'
이벤트에 대한 개별 채권 가격 변화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때는 '채권 분석' - 추후 오픈 예정
이벤트 당일 시장 수익률
사용자가 정의한 이벤트 시점 당일, 주식 & 외환 & 채권 시장 반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주식: KOSPI, KOSDAQ 주가지수 등락률 2) 외환: 원/달러 환율, 원/위안 환율, 원/엔 환율, 원/유로 환율 3) 채권: 콜금리, 1년, 3년, 5년, 10년
제일 오른쪽 average 사용자가 지정한 복수의 이벤트 시점의 평균 수익률을 나타냅니다.
그래프 상의 항목명을 클릭하면 해당 계열을 추가,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전후 수익률 변화
이벤트 시점을 100으로 두고 이벤트 전후 20영업일 시장이 어떻게 반응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지수 및 가격 데이터는 이벤트 시점을 100으로 normalize됩니다. 이벤트 발생 20영업일 후 KOSPI가 95라는 의미는 이벤트 발생 이후 KOSPI가 5% 하락했다는 의미입니다.
아래 이벤트 전후 수익률 변화 역시 주식, 외환, 채권 시장에 대해 모두 그려볼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